2022. 2. 27. 16:27ㆍ기타공부/[Unity] C# 간단한 게임 만들기
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간단한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.
코드보다는 순서와 방법을 기억하려고 글로 남기기로 했다.
개발 환경 :
기기 - m1 MAC 2020
IDE - Unity와 Visual Studio 2019
(VS Code가 더 가볍지만 자동완성 기능이 Visual Studio보다 떨어진다고 해서 선택했다.)
언어 - C#
1. 게임에 사용할 음원(점프소리 등)은 직접 입으로 녹음했다.
1) 육성으로 녹음하니 잡음이 많이 생겼다.
아래 프로그램에서 잡음을 어느정도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.
2. 캐릭터는 직접 도트로 찍었다.
(piskel 이용)
위 사이트에서 픽셀 단위로 캐릭터를 그려봤다. 살짝 B급 감성이 느껴진다..ㅋㅋㅋ
날아다니는 애니메이션처럼 그리려면 장면을 하나씩 나눠서 이어붙이는 식으로 만들어야한다.
3. Unity 설치
1) unity Hub를 먼저 설치해주어야한다.
2) 그 다음 각자 OS와 버전에 맞는 unity를 설치한다.(Silicon m1 Mac으로 설치함)
4. 간단한 게임 제작
5. 구글 플레이 스토어 출시
1) 구글 콘솔에 개발자 계정으로 가입한다.
(초기 개발자 등록비용 $25를 지불해야한다.)
2) 구글 콘솔에 업로드하기 전에 여러가지 설정을 해줘야한다.
먼저 "앱 만들기"를 클릭해 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준다.
그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앱 설정, 앱 출시 등 초기에 설정해줘야하는 것들을 입력해준다.
중간에 웹사이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, Netlify를 이용해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을 하나의 웹사이트에 등록해줬다.
https://www.privacy.go.kr/a3sc/per/inf/perInfStep01.do
3) Unity에서 .aab형식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해준다
(예전엔 apk 확장자로 올릴 수 있었는데 바뀌었다고 한다.)
- 먼저 File - Build Settings에서 Platform을 선택해준다.
(구글 플레이이므로 안드로이드로 선택했다.)
- 그 다음 왼쪽 아래 player settings를 선택해준다.
- 이름, 버전, 아이콘, key 비밀번호 등 설정을 완료해준다.
(API level은 30 이상으로 설정하길 권장)
-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빌드를 눌러 aab를 빌드해준다.
4) 검토 심사 대기
빌드를 완료 했다면 구글 콘솔에 앱을 등록해준 뒤 구글의 검토를 받아야한다.(약 7일 이내 소요)
6. 검토 후 광고 수익을 얻고 싶다면 광고 대행사를 이용하자
여러가지 광고 대행사가 있다.
나는 Google admob을 사용해서 광고를 넣어봤다.
하단 배너 광고나 게임 종료 후 광고를 넣는 방법, 몇번 이상 캐릭터가 죽으면 나오는 광고 등
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광고를 넣는 여러 방법들이 많으니 참고해보길 바란다.